왜? AWS에 실습 서버를 만드나요?
보통은 백엔드 infra는 리눅스 기반인 ubuntu, 또는 centOS 운영체제로 사용한다.
물론 위와 같은 운영체제를 가상머신으로 mac에다 설치해 둘수 있으나, 솔직히 mac에 오류나면서 깔기도 싫고, virtualmachine 쓰면 트러블 튜팅도 해야되서 클라우드도 배우는겸, AWS에 서버를 구축해보려고 한다.
Amazon Web Service(AWS)
아마존은 신규 가입하면 1년동안 freetire라고 무료로 제공해준다.
(모든 서비스가 공짜는 아니고, 휴대폰이랑 비교하자면 요즘같은 5G 시대에서 3G 정도로 1년 쓸수 있게 해주는 정도(?)로 생각하면 이해하기 좋다.)
무료계정만들기
준비물 : 해외결제 되는 카드, email 주소
외국 사이트지만 한국말도 지원하기도 하고, 무난하게 일반 사이트처럼 가입하면 된다. 단!! 해외 결제 카드 필요.
1년 뒤에는 무료가 아니기 때문에 미리 카드를 등록해두어야 된다.
본격적으로 EC2 만들기
본 포스팅은 2023년 1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므로 일부 UI(아마존 홈페이지)가 변경될 수 있음.
1. AWS 메인 화면 로그인
2. 지역이 서울로 되어 있는지 반드시 확인!
지역이 서울로 되어 있지 않다면, aws를 사용가능한 여러 지역 중 다른 지역에서 사용하게 되므로, 이를 착각하고 ex) 미국에 만들고, 한국에도 만들면 총 2개의 EC2를 생성한 것이 된다.
AWS는 지역별로 서비스를 구성할 수 있다. (Free Tire은 1개의 지역, 1개의 서버만 사용해야 과금 x)
3. EC2 생성하기
Launch instance 클릭하기
운영체제 Ubuntu 클릭하고, 옆에 Freetier 써있는 걸로 구성하기
위 설정 하고 아무것도 건드리지 말고 Launch instance 클릭하기
4. 키페어 생성
위 과정을 그대로 수행하면 key pair를 생성하라고 한다. (키페어는 aws에 만든 ec2에 들어가기 위한 공인 인증서라고 생각하면 된다)
키페어에 본인 이름이나, 별명 영어로 적고 만들기 클릭!
5. 다운로드 된 키페어 확인
아까 설정한 이름 + .pem 으로 파일이 만들어져 있다. 위 키를 본인만의 폴더를 만들어 두어, 잘 보관해 두자.(없으면 서버 접속 못함.)
그리고 보안과도 직결된 문제이기 때문에 절대 블로그에 내부 시리얼 넘버를 노출시키면 안된다.
6. Elastic IP 설정
aws 검색창에 탄력적IP 검색하고 만들기 클릭 (한국어 설정 아니면 Elastic IP로 검색)
* 특별히 설정할거 없이 생성하기 누르면 된다.
7. Elastic IP를 EC2에 할당 시키기.
ec2 인스턴스 선택해서 서로 연결하기
8. 적용 확인
ec2 인스턴스 세부사항에서 탄력적 ip 할당 되었는지 확인하면 된다.
EC2 접속하기
아까 키페어를 다운로드한 폴더 or 옮긴폴더로 이동하여 키페어 파일의 권한을 변경해야 된다.
파일 권한 변경
chmod 400 자신의키페어이름.pem
퍼블릭 ip로 ec2로 접속 시도
터미널에 위와 같은 명령어 입력
ssh -i 키페어이름.pem ubuntu@아까할당받은탄력적ip주소
성공적으로 접속 됬을 때 보이는 화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라면 성공적으로 접속이 완료 된 것이다! 이제부터 내 pc가 아닌 클라우드 컴퓨터 리눅스 환경에서 실습을 진행하면 된다.